'제12회 제주국제크루즈포럼' 10일부터 개최

조인준 기자 2025-07-08 14:14:22

제12회 제주국제크루즈포럼이 오는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에서 개최한다.

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크루즈 전문 포럼인 제주국제크루즈포럼은 지난 2013년부터 매년 개최되며 아시아 크루즈의 협력과 성장을 논의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해양수산부와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제주관광공사가 주관한다.

이번 포럼의 대주제는 '2035 아시아 크루즈의 비전: 글로벌 시장의 9%에서 20%를 향한 항해'다. 아도라, 로얄캐리비안, MSC, MOL 등 글로벌 크루즈 선사 CEO를 비롯한 10여개국 600여명의 크루즈·항만·여행사 관계자들이 참가해 2035년까지 아시아 크루즈 시장 점유율 20% 달성을 위한 비전과 실행 전략을 공유한다.

'제주 크루즈 이슈포커스', '특별 세션-크루즈 산업 인재 양성과 글로벌 커리어' 등 다양한 주제별 세션과 전시, 체험 행사도 운영된다.

특히 올해는 기존의 포럼 중심에서 종합 해양박람회로 전시 규모가 크게 확대됐다. 제주관광공사는 크루즈 산업뿐만 아니라 해양 바이오, 로컬 관광까지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와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박람회형 행사로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포럼에선 서귀포시 강정항에서 출발해 일본 후쿠오카, 중국 상하이를 거쳐 기항하는 '제주 준모항 크루즈 상품'이 홍보된다. 참가자 만족도 조사에 참여하면 해당 크루즈 상품의 탑승권이 포함된 경품 추첨에 자동 응모되는 현장 이벤트도 운영할 계획이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올해 포럼은 도민과 업계가 함께 체감할 수 있는 현장 중심 박람회로 새롭게 구성했다"며 "공사는 앞으로도 제주가 아시아 대표 크루즈 기항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더욱 다양한 크루즈 콘텐츠와 협력 사업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